티스토리 뷰
최근 미국 달러 환율(USD)이 많이 올랐습니다. 달러가 많으신 분들은 환전해서 원화로 바꾸고 싶으실 텐데요. 최대 이익을 얻기 위해선 은행별로 환전 수수료를 따져 봐야겠죠.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은행별 환전수수료를 비교하는 방법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먼저 아래 "은행연합회" 은행 수수료 비교 링크로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https://portal.kfb.or.kr/compare/commission_spread.php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나구요. '일반 영업점'은 기본으로 선택되어 있네요. 원하시는 외화를 선택하고 '검색'을 누르면 됩니다.
USD 미국달러를 선택한 결과입니다. 은행별로 사실 때, 파실 때 수수료 비율이 % 단위로 보입니다. KDB 산업은행 수수료가 가장 작은 비율이네요. 그리고 화면에 보이는 테이블을 엑셀로 다운로드를 할 수 있습니다. 엑셀을 이용하면 직접 계산해 볼 수 있으니 편리하네요.
* 여기서 실제 살때, 팔 때 금액을 알아보겠습니다. [다음 금융]에서 달러 환율을 조회했습니다. 매매기준율
1,266.5원
하나은행 제공자료이니 위 테이블에서 보면 수수료율이 살 때, 팔 때 모두 1.75%입니다.
살때:1266.5x(1+1.75/100)=1288.664
팔때:1266.5x(1-1.75/100) =1244.336
[다음 금융]과 똑같이 나오네요. 단 소수점 셋째 자리에서 반올림을 하네요.
그리고 유의할 점이 송금 시에는 비율이 달라집니다.(예에서는 송금 수수료율이 보낼 때, 받을 때 모두 0.98%)
환전수수료 화면에서 일반 영업점 옆에 '인천공항점'이 있는데 한번 확인해 보겠습니다. 공항에서 환전하면 비싸다고 들었는데 얼마나 비싼지 봐야겠습니다.
수수료가 4%를 조금 넘습니다. 급한 경우가 아니라면 가급적 공항에서는 환전을 하지 않는 편이 좋겠습니다.
이상 은행별 환전수수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