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강재가 콘크리트에 매입된 단면의 단면2차 모멘트를 구해보겠습니다.
예를 들 단면 입니다. 1000 x 100 콘크리트에 600x500x12x30 빌트업 강재가 매입되어 있습니다. 단위는 mm이며 탄성계수비는 8이라고 가정하겠습니다. X축에 대한 단면 2차 모멘트를 구해보겠습니다.
먼저 강재를 오른쪽에 수평(반드시 수평)으로 copy본을 만들어 둡니다. 그리고 사각단면과 매입강재를 region 명령어로 객체로 만들어 주고, 매입강재는 union 명령어로 일체를 만들어 줍니다.
subtract 명령을 이용해서 사각단면에서 매입강재 단면을 제외시켜 줍니다.
하나의 객체로 된 부재는 선택을 했을 때 아래와 같이 보입니다.
하나의 객체로 합쳐졌는 지를 확인하는 다른 방법은 shade 명령어를 실행시키면 됩니다. 객체화된 부재 내부가 색칠이됩니다.
< shade 상태에서 빠져나오는 명령어는 "shademode" "2" 를 차례대로 쳐주시면 됩니다. >
다음으로 복사된 강재를 x축으로만 탄성계수비만큼 튀겨주면 됩니다. copyclip으로 강재를 선택하고 "pasteblcok" "x" "8" "y" "1"
튀겨진 강재 왼쪽 하단을 잡고 튀기기 전 강재 왼쪽 하단점으로 옮겨줍니다. 그 후 튀기기 전 강재는 삭제시킵니다.
튀겨진 강재는 block이기 때문에 explode를 해주고 reion으로 객체화를 시키고 union으로 객체를 합쳐줍니다.
다시 union 명령어로 왼쪽 사각형과 합쳐줍니다. 두 개가 합쳐졌다면 아래처럼 선택했을 때 하나로 인식하게 됩니다.
massprop 명령어로 단면2차 모멘트를 확인해보겠습니다.
이상 캐드를 이용해서 내부 강재가 합성된 단면의 단면 2차 모멘트를 구하는 방법 소개였습니다.